2021-08-10 formateast

C21Media 한국 포맷의 성공 비결

"“South Korea is famous for producing formats customised for this era” – KOCCA’s DoHyung Lee"

BBC,Thames,그리고 Bandicoot 의 임원들은 한국 포맷의 발흥을 되새기며 한국 포맷이 영국 프라임타임 관객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이유,즉 잘 어우러지는 이유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 공영방송국 KBS 의 메디컬 드라마 <굿닥터>, 미국 ABC와 NBC 등 해외 방송사들에 인정받은 대학 입시 스캔들 드라마 <스카이캐슬>등의 드라마 포맷으로 한국 IP창작자들은 더 이상 포맷 시장의 새로운 인물들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포맷들은 드라마 포맷과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특히 영국에서 주요 방송사의 프라임타임에 종종 등장한다.그중에는 상업 방송국 ITV 에서 방송되는,MBC<복면가왕>을 원작으로 한 와 BBC 에서 방영 중인 한국 CJENM 의 미스터리 뮤직 게임쇼인 <너의 목소리가 보여>가 있다.

BBC엔터테인먼트의 편집국장인 Rachael Ashdown 은 가 주는 따뜻함과 즐거움에 끌렸다고 한다.그녀는 디지털 이벤트로 개최된 RoyalTelevisionSociety 의 한국 포맷 세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우리는 따뜻함과 유머는 물론 스케일까지 있는 콘텐츠를 찾고 있었는데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포맷이었다.따뜻한 포맷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보면서 웃을 수 있었다.더 나아가 우린 항상 새로운 ‘thenext’캐스팅 콜을 기대하고 있는데 <너의 목소리가 보여>는 뻔하지 않은 캐스팅으로 노래를 못하는 가수를 섭외했다.”

Rachel Ashdown

Ashdown 에 따르면 <너의 목소리가 보여>란 포맷의 또 다른 매력은 포맷의 진행 속도와 관객 참여였다고 한다. 그녀는 “처음 이 포맷을 봤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공개’ 횟수가 많다는 점이었다”며 “이 점이 매력적이었던 이유는 많은 포맷은 보통 마지막에 모든 것이 공개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그녀는 “이 포맷이 영국에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는 ‘play-along’ 즉,시청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요소가 있기 때문”이라며 “이러한 요소는 특히나 코로나바이러스 팬더믹 시기에 중요했다”고 말했다.더 나아가 그녀는 “가족뿐만 아니라 평소에 함께 있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소파에 앉아서 즐길 수 있었고 심지어 왓츠앱 (한국 카카오톡 같은 채팅 어플)을 통해 그룹톡으로 함께 즐기며 시청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덧붙였다.

Thames 의 MD 이자 의 총괄 프로듀서인 Amelia Brown 은 이 포맷의 성공이 참가자들을 소개하는 방식에 있다고 생각한다.그녀는 “시청자가 처음부터 참가자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참가자가 무대 위로 걸어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한국인들은 이와 같은 매우 심플한 아이디어를 뒤집고 게임화시켰다.심플하지만 훌륭한 접근이었다.”

한국 포맷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매력 어필을 위해 Brown 은 한국 IP 소유자들이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와 용기가 대단하다고 언급했다.그녀는 “한국 창작자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대단한 모험가라는 것”을 깨달았다며 “그들은 ‘비현실적인 생각’이 무엇인지,‘정해진 틀에 벗어나서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 그들에게는 제정신이 아닌 아이디어일수록 더 좋은 것이고,그것이 관객들이 더 좋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매력에 Bandicoot 의 MD 이자 와 의 총괄 프로듀서인 DerekMcLean 역시 공감했다.2017 년 설립된 Argonon 의 제작사는 ‘스코틀랜드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ITV 의 를 제작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았는데 이러한 점에서 한국 포맷의 소유자들은 독립적이고 비정통적이며 항상 열려 있었다는 점을 재차 확인할 수 있다고 McLean 은 전했다.“그들은 우리가 그들보다 앞서 있는 것을 보고 쇼를 만들고 싶어 했고 아이디어가 있었다”고 그는 설명했으며 “그것은 한국 문화와 감성을 자극한다 ­ 그들은 위험을 감수하려는 의지가 뛰어난,‘독불장군’이다”라고 덧붙였다.

McLean 에 따르면 앞서 언급한 특징이 한국 IP 의 로컬 버전 생산까지 이어졌다고 한다.한 임원에 따르면 한국 포맷 소유자는 현지화 과정에서 그들의 포맷을 변화시키는 데에 적극적이라고 말했다.그는 “우리의 한국 파트너들은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포맷을 해석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장에 맞게 만들 수 있게 한다”며 “이것이 바로 한국의 포맷들이 크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다 ­ 한국 파트너들은 포맷을 변화 시켜 성공할 수 있도록 항상 열린 마음으로 임한다”고 말했다.

Derek McLean

그는 유럽 포맷 소유자들은 “음악을 바꾸지 않고,제목을 바꾸지 않으며,모든 나라에서 완전히 동일하게 보이도록 하는 데 열중”하는 점을 언급하며 “그것은 국내 시장에 쇼가 팔리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한 McLean 은 유럽 포맷 창작자들은 뻔한 것에 집착하기보다는 경계를 허무는 데에 너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한국 포맷의 아름다움은 너무 영리하게 하려고 하지 않는 동시에 많은 관객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TV 스크린을 통해 전달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가끔 우리는 대중이 사랑하는 것에서 벗어나 개발 과정에 너무 많은 공을 들여 도를 넘기도 한다”고 지적하면서 “성공적인 한국 프로그램들은 조금만 비틀어도 새롭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동시에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뻔한 요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AlbertPark 은 <너의 목소리가 보여>를 만들어낸 CJENM 의 포맷 세일즈 임원으로 포맷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그는 바이어와 창작자들 모두 한국의 “TheNext” 히트 포맷을 위해 고심하고 있지만 그의 동료들은 끊임없이 트위스트 요소를 포함한 뮤직 경연 프로그램을 쏟아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는 “우리 회사의 창작자들은 데이트와 같은 다른 요소들과 음악 프로그램을 결합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데, 현재 음악 듀오 경쟁과 로맨스를 결합한 이라는 포맷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회적 실험 요소가 포함된 리얼리티 쇼도 제작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직 해외에서 빛을 발하지 못했지만, 한국에서는 이미 히트를 친 한국 포맷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은 이제 전혀 놀랍지 않다.현재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는 포맷 중 하나는 <복면가왕>박원우의 최신 음악 게임 프로그램인 <로또싱어>가 있다.<로또싱어>는 45 명의 가수가 상위 6 위 안에 들기 위해 경쟁하며,시청자들이 최종 결승 진출자를 맞히면 상금을 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4 쌍의 헤어진 커플이 각자 자신들의 EX 의 정체를 감추고 한집에서 살아가는 와 한 때 인기 있었던 가수들에게 두 번째의 기회를 주는 <싱어게인>역시 아직 해외에서 빛을 발하지 못한 한국 인기 포맷이다. Park 은 “는 좋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며 “영국에는 데이팅 쇼가 핫하다는 것을 안다…”고 덧붙였다.

«
»